티스토리 뷰

오늘은 제가 직접 경험해본 전직장 연말정산 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이직 후 연말정산은 처음이라 연말정산을 할 때 전직장 원천징수영수증부터 환급이 어떻게 나오는지 혼자서 해결하느라 세무서에 전화도 여러번 해 보고 복잡한 과정을 겪었는데요.

제 경험을 토대로 이직 후 첫 연말정산을 조금 더 쉽게 끝내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전직장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먼저 현재 직장에서 연말정산시 전직장의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전직장에서 퇴사할 때 미리 원천징수영수증을 뗴어달라고 말했지만 혹시나 그러지 못한 분들은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서 서류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1. 홈택스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다음,

2. My홈택스 클릭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클릭 하시면

다음과 같이 전직장의 원천징수 영수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전직장 연말정산 환급금

연말정산에서 내가 토해내야하는지 받을 수 있는지는 다른거 다 필요없이 첫장의 제일 밑에 금액만 확인하면 됩니다.

금액이 마이너스면 환급받는 것, 플러스면 토해내야 하는 것 은 많이들 알고 계실텐데요.

위의 첫번째 사진은 전 직장에서의 연말정산, 아래는 현재 직장에서의 연말정산 금액입니다.

위에는 마이너스인데 밑에는 플러스네요.

여기서부터 헷갈리기 시작합니다.

저는 전 직장과 현재 직장에서 연말정산이 합산되어 현재직장에서 한꺼번에 처리가 되는 줄 알고, 한 10만원 정도는 환급받겠구나.. 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월급을 받아보니 제가 세금을 토해냈네요.

응? 왜?...... 이상한 마음에 현재 직장의 세무서로 전화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전 직장에서의 연말정산은 이미 전 직장에서 끝낸 것이고, 현재 직장에서는 전 직장과 지금의 소득을 합쳐 다시한 번 연말정산을 한다고 합니다.

즉, 전직장에서 나온 연말정산 금액은 전직장에 문의를 하라는 것 입니다.

전 직장 세무서에 연락을 한 결과,

1. 전 직장에서 연말정산은 원래 전 직장에서 퇴사할 시 마지막 월급에 연말정산까지 다 정산된 금액이 나와야 하는 것.

2. 그러나 내 경우에는 전 직장에서 퇴사할 때 연말정산 금액을 주지 않았음. 고로 이번 연말정산이 나오는 전직장의 월급날에 연말정산 금액을 넣어주겠다.

라네요.

 

혹시 저처럼 이직을 한 후 현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하는 경우에는 전 직장 퇴사시 연말정산 금액이 들어왔나를 확인해 보시고, 그렇지 않은 경우 현 직장이 아니라 전 직장에 전화해서 연말정산에 대해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세무서에서 말하기를 보통 퇴사시에는 연말정산 금액이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재입사를 한 경우가 아니라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경우 세금을 뱉어낼 수가 있으니 하지 않는 것이 이득일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