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동산 하면 두 발로 걸어다니며 주변을 살펴보고, 부동산을 방문하는 등 직접 현장을 가서 상황을 보는 것 만큼 좋은 게 없다고들 합니다.

흔히들 그것을 '발품판다'고 하는데요.

요즘에는 인터넷이 발달되고 여러 통계와 정보가 많이 나와있어 발품 전 미리 정보를 알아보고 통계를 확인하는 일명 '손품팔기'도 많이 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저도 부동산 공부를 하며 강의 내용을 기록하고, 또 플러스로 새로운 정보들을 기록하며 나만의 손품노트를 한 번 만들어볼까 하는데요.

오늘은 그 첫 시간으로 주식계의 '삼성'과 같이 부동산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제일 먼저 공부하게 되는 서울, 서울 중 최고의 집값을 자랑하는 동네인 '강남구'를 공부해 보았습니다.

위치

먼저 강남구의 위치입니다.

위로는 한강이 흐르며 영동대교, 성수대교, 동호대교, 한남대교 4개의 다리가 강북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사진의 빨간선 안에 있는 논현, 역삼, 삼성동으로 양질의 일자리가 분포되어있으며, 그 위로 압구정, 대치동은 주거시설이, 신사동과 청담동은 상업시설이 있습니다.

그래서 입지가 가장 좋은 곳으로 꼽히며 일자리가 압도적으로 많기때문에 수요는 항상 많지만 수요대비 공급이 너무 한정적이라 항상 비쌀 수 밖에 없는 지역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수요들이 강남을 지나는 2,3,7,9호선, 그리고 신분당선 라인으로 퍼져있습니다.

가격과 대장아파트 & 재개발이슈

부동산지인에서 검색한 바로는 현재 강남구에서 가장 잘나가는 동네는 압구정동, 대치동, 개포동 3가지가 있습니다.

압구정에서 현재 평당가가 제일 높은 아파트는 한양1차, 가격이 제일 높은 아파트는 현대 6,7차 인데요.

가격대가 높은 이유는 평수가 큰 것도 한 영향 하는 것 같습니다.

개포동과 대치동은 개포주공 1,4,5,6,7단지, 대치동 은마아파트, 대치쌍용 1,2차, 대치우성 1차 등 재개발이슈로 인해 가격대가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대치동에는 대치제2지구주택재건축정비사업 이슈도 있네요.

강남구 호재

1. 일자리

* 현대자동차그룹 신사옥 GB(글로벌 비즈니스센터)가 2026년 완공됩니다.(삼성동)

* 삼성역~봉은사역 630m구간에 지하 복합 환승센터 계획에 있습니다.

- GTX A, GTXC, 위례신사 도시철도, 지하철2,9호선, 버스, 택시 등의 환승이 가능하며

- 주차장 뿐 아니라 지상에는 광장, 공공시설과 상업시설까지 들어선다고 합니다.

* 잠실 마이스(MICE)단지 공사중에 있습니다.(삼성동 코엑스~잠실 종합운동장)

현대에서만 엄청난 일자리가 쏟아질텐데 환승센터에 들어서는 상업시설들의 일자리 등등까지 합쳐져 엄청난 일자리가 쏟아져 나올 것 같습니다.

2. 교통

* 강남을 통과하는 3,7,9,호선과 신분당선 연장계획

*그 외 GTX, 인덕선 등등 새로운 모든 노선들이 강남을 향해있다.

->이것은 강남 호재라기보다는 연장되는 곳들의 호재가 더 크게 작용할 듯 합니다.

3. 새 주거시설

도곡, 개포, 대치, 청담 등 아파트들의 재개발 이슈

결론

지금이 거품이라 해도 사놓으면 올라갈 것 같다.

로또에 당첨된다면 무조건 사고싶다.

땅 한 평이라고 사고싶다.

 

 

 

※본 글은 빠숑님의 온라인강의 강의내용과 부동산지인, 호갱노노, 네이버지도 등에서 정보와 그림을 가져와 저의 생각과 함께 정리한 글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