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동산 공부를 하다보니 신축, 청약, 새아파트에 대한 수요와 갭투자, 가치투자 에 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부동산 초보이다 보니 재건축과 재개발의 차이부터 아파트 재건축시 어느 시점에 얼마만큼의 이익이 들어오는지, 기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도 모르겠고 헷갈리는 점도 많아 오늘은 재건축과 재개발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았습니다.

저처럼 부동산 초보인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재개발 재건축 차이

먼저 같은 듯 다른 듯 한 재개발과 재건축의 차이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재개발이란?

정비기반시설이 열악하고 노후, 불량건축물이 밀집한 지역에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거나 상업지역, 공업지역 등에서 도시기능의 회복 및 상권활성화 등을 위하여 도시건강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 으로 조합원 자격은 토지 또는 건축물을 소유하거나 그 지성권자가 됩니다.

나라에서 거의 동네 자체를 갈아엎다시피 하기때문에 주거이전비 등에 대한 보상절차 등등 매우 과정이 어렵고 복잡하다네요.

재건축이란?

재건축은 정비기반시설은 양호하나 노후, 불량건축물에 해당하는 공동주택이 밀집한 지역에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으로 안전진단을 거치며 건축물 및 부속토지를 소유한 사람 중 조합설립에 찬성한 사람들이 조합원이 됩니다.

그리고 재개발과 다르게 주거이전에 대한 보상이 없습니다.

 

-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

 

재건축 절차

다음은 재건축 절차에 대한 도표입니다.

간단하게 축약해보자면 기본계획 → 안전진단 → 추진위원회 →조합설립 →사업인가 →관리처분 →이주,철거로볼수있는데요.

보통 1단계를 기본계획 수립부터 추진위원회 승인까지로 보며 기간은 2~3년이 걸립니다.

2단계는 조합설립 인가와 시공자 선정으로 역시 2~3년이 걸리고요.

3단계는 사업시행 인가에서 조합원 분양신청까지 1년정도,

4단계 관리처분 인가에서 착공까지 다시 1~2년,

그 뒤 마지막단계까지 3년정도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말이 나오고부터 거의 10년은 걸려야 건물은 부순다고 할 수 있겠네요.

 

각 진행단계별로 낮을수록 수익은 높아지며 보통 안전한 단계는 추진위 통과부터 조합설립 인가 전까지라고 하는데요.

조합설립 인가 후에는 특정조건이 갖춰지지 않으면 매매가 불가하다고 합니다.

 

서울시의 재건축/재개발 사업의 진행은 '서울 클린업시스템'에 들어가보시면 잘 나와있다고 하는데요.

전국적으로도 이런 시스템이 잘 갖춰졌으면 좋겠다는 바램입니다.

 

이제 날씨도 좋아지고 시간도 많으니 임장나들이를 많이들 떠나는 것 같은데요.

건강 조심하시고 행복한 날 되십시오.

댓글